2014 아시아 리더십 펠로우 프로그램(ALFP) 참가자 모집안내

Asia Leadership Fellow Program 2014

 

 

The Future of Asia, the World and Humanity

after Development and Growth

 

 

일본국제교류기금 (The Japan Foundation)은 공익재단법인 국제문화회관과 함께 1996년부터 「Asia Leadership Fellow Program」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매년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지닌 중견 지식인을 선발하여 2개월간 일본에 초청하는 사업입니다.

 

매년 선발된 펠로우는 9월부터 10월에 걸쳐 전원이 일본의 국제문화회관(도쿄)에 머물게 되며, 지정 테마 아래, 서로의 전문 분야와 문제 의식에 관한 대화와 워크샵, 합숙회의,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와 해결책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시찰하는 필드 트립, 각국 오피니언 리더와의 의견 교환과 토론 등의 그룹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깊은 통찰력과 뛰어는 지도력으로 국가라는 틀에 구속되지 않고 폭넓게 활약하는 아시아의 지적 리더들이 대화와 공통의 체험을 통하여 신뢰관계를 쌓고, 전문 분야를 넘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보다 나은 시민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발언력을 향상하는 데에 있습니다.

 

타국의 펠로우와의 공동작업을 통하여 사고와 활동의 폭을 한층 넓히고자 하는 적극적이고 의욕적인 전문가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2014년도 ALFP 모집개요

 

공동주최

일본국제교류기금, 공익재단법인 국제문화회관

종합테마

“The Future of Asia, the World and Humanity after Development and Growth”

기간

2014 98 ~ 1031일까지 (개인활동기간 : 1011 ~ 1019)

장소

국제문화회관(도쿄)

제출서류

① 신청서 (지정양식 사용)

② 이력서 (A4용지 5매 이내)

③ 에세이 (응모동기와 2014년도 종합테마에 대한 에세이)

④ 추천서 2 (지정양식 사용, 추천자가 ALFP사무국에 직접 제출할 것)

⑤ 영어로 발표한 신문기사, 에세이 등의 사본 (A4용지 10매 이내)

모집인원

최대 7 (일본인 참가자 포함)

모집대상

35세 이상~50대 까지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지역 각국)

언어

영어 토론 가능자 (필수)

신청마감

2014 16() 필착

신청문의

c/o Program Department
International House of Japan
5-11-16 Roppongi, Minato-ku Tokyo 106-0032 JAPAN
Tel: +81-3-3470-3211 Fax: +81-3470-3170
E-mail: alfp@i-house.or.jp

신청서 다운로드

영어    http://alfpnetwork.net/en/fellow2/

 

WHAT IS ALFP?

1996, 일본의 국제문화회관과 일본국제교류기금은 “Asia Leadership Fellow Program"을 발족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아시아의 지식인들 (Public Intellectuals) 간의 긴밀하고 전문적인 네트워크의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지식인들은 문화적 배경이나 전문분야, 지정학적 배경을 초월하여 시민사회(civil society)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펠로우들은 워크샵, 전문가 초청으로 이루어지는 세미나, 필드 트립, 일본 국내외의 학자와 NGO 지도자들과의 합숙회의, 공개 심포지엄 등에 참가하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후, 매년 6~7명의 펠로우를 초빙하여, 현재까지 아시아 15개국에서 70명 이상의 다양한 문화적, 전문적 배경을 가진 지식인들이 펠로우로 참가하였습니다. 참가한 펠로우들의 현실세계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해결책에 대한 제언이 아시아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규범과 가치기준의 발전으로 이어지리라 믿고 있습니다.
 
WHY ALFP?

세계 인구의 60% 이상이 살고 있는 아시아. 아시아에는 서로 다른 사회제도, 경제 시스템, 문화, 종교, 민족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풍부한 다양성을 만들어내는 한편 각종 사회문제사회경제적 격차의 현상을 낳는 지역에서의 인간생명과 존엄에 대한 폭력, 환경파괴, 그리고 인종적·종교적·문화적 충돌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국제화는 일견, 국경을 초월한 광범위한 결속력의 가능성을 제언하는 듯 보이지만, 아시아 또는 아시아의 내부에는 많은 정형화된 스테레오타입을 남기고 있습니다. 제한된 정보, 서로에 대한 불신, 관용의 결핍, 무시와 무관심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시아의 과제는 국가와 시장만이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거론되고 해결책을 향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활동을 선도하며 서로의 문화적 배경과 가치 시스템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관계자들이 강하게 결속되는 것이야말로 문제해결의 돌파구로 나아갈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이 바로 ALFP가 생각하는 지식인들(Public Intellectuals)입니다.


오늘날 시급을 다투는 일은 지적 대화를 강화하는 것, 지구의 미래에 대한 관심사를 공유하는 지식인들이 함께 교류하는 것, 아시아 지역에 평등한 시민사회의 형성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아시아 이외의 지역공동체에 주장하는 것입니다.


아시아에는 특정문제에 대하여 정부차원의 또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하는 대화의 시도는 많이 있으나, 총체적인 시점에서 아시아 지역내의, 또는 지역을 초월한 장기적인 문제에 관한 대화의 장은 아시아의 지식인들 사이에는 거의 없는 듯 합니다. 따라서 ALFP는 이러한 대화의 장을 만드는 데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다양한 지역적인 혹은 국제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ALFP는 지식인들의 대화의 장으로서의 “Forum of Public Intellectuals을 만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