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문화 일본어 강좌 <언어의 힘 낭독의 세계>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에서는 워크숍과 강연회로 구성된 문화 일본어 강좌 <언어의 힘 낭독의 세계>를 실시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NHK에서 오랫동안 아나운서로 활동한 후에 현재는 프리랜서 아나운서 및 낭독가로서 활약중인 두 분의 강사를 초빙하여, 평상시에  문자로서 인식되고 있는 소설과 시 등의 일본어 문장이 <낭독>이라는 행위를 통해서 소리로서 전해지는 과정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저녁 7시의 일반 강연회 이외에도 오후 4 30분부터는 일본어 상급자를 대상으로 읽기 및 말하기의 워크숍을 별도로 실시하며, 이 워크숍에서는 일본어의 발음, 악센트, 억양에 대해서 체험적으로 배우실 수 있습니다.

NHK 아나운서 출신의 전문가를 통하여 일본어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가 신청을 바랍니다.

 

, 이번 강연회 및 워크숍은 한국어 통역없이 모두 일본어로만 진행됩니다.

 

 

장소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3)  1세미나실

일시  2013 12 3()

①워크숍A    16:30~18:00

②강연회A    19:00~21:00

 

  2013 12 4()

③워크숍B    16:30~18:00

④강연회B    19:00~21:00

 

워크숍A와 워크숍B는 동일한 내용이오니 둘 중에서 한번만 참가하시면 됩니다. 워크숍에서는 일본어의 악센트와 억양의 특징에 대해서 강의를 한 후에 참가자 여러분에게 일본의 시와 소설의 일부를 읽게 해서 강사가 체크를 해 드립니다.

 

※강연A및 강연B는 강사가 몇 편의 일본 소설을 특징과 하이라이트를 설명하면서 낭독합니다. 강연A와 강연B는 낭독하는 작품이 다릅니다. 희망시에는 이틀 모두 참가 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신청 방법】 선착순 이메일 접수

gomado@jpf.or.kr <낭독의 세계 참가 신청>이라는 제목으로 아래 사항을 기재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성명 / 휴대폰 번호 / 이메일 주소

/ 참가 희망 코스의 번호(①~④중에서 복수 선택 가능)

 

※워크숍과 강연회 중에서 한쪽만 참가하셔도 괜찮습니다.

 

**워크숍은 A, B 모두 접수 마감되었습니다.**

 

수강료】~각각 5,000(강좌 당일 입장시에 납부)

 

주최】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문의: 일본어강좌 TEL 397-2832)

 

 

 

강사 약력

 

 

야마다 요시히로( 山田誠浩 )

나레이터 / 낭독가 (NHK익스큐티브 아나운서)

1940년 교토 출생. 1963년에 NHK(일본방송협회)에 입사 후 37년간 아나운서로서 근무. NHK 대하드라마 < おんな太閤記(온나 다이코우키)>(1981), <NHKスペシャル(NHK 스페셜)> 등에서 나래이션을 담당하였고, <本棚(나의 책장)> <ラジオ文芸館(라디오 문예관)>에서는 낭독을, <ラジオ深夜便(라디오 심야편)>에서는 앵커를 맡았다.

 2000년부터는 프리랜서 아나운서로서 TV와 라디오의 인터뷰어, 나래이터 등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낭독 라이브도 활발하게 실시하여, 도쿄에서 낭독회 <야마다 요시히로 - 낭독으로의 초대>를 계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전국의 공연홀과 호텔 등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젊은 세대에게 낭독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서 중고등학교에서의 낭독 공연에도 힘을 쏟고 있다. 도쿄와 요코하마의 NHK문화센터와 아사히 컬쳐센터에서는 낭독과 나래이션의 강좌를 담당하고 있다.   

야마다 요시히로 홈페이지(낭독의 세계):  http://y-roudoku.com/

 

 

 

 

 

 

아오키 유코木裕子

 

낭독가 / 가루이자와() 낭독관 관장 / NHK 익스큐티브 아나운서

 

 1973년 대학 졸업 후에 NHK에 입사하여 37년간 아나운서 활동.TV 프로그램의 캐스터, 리포터를 담당하는 한편, 주로 사회복지 관련의 프로그램에서 취재 및 제작을 계속적으로 해옴. 또한, 라이프 워크로서 낭독을 하여 왔으며, 프로그램의 제작을 담당함.

 2010년의 퇴직 후에는 나가노현의 가루이자와() <가루이자와 낭독관>을 사비로 설립하여 관장으로서 낭독과 음성표현의 즐거움을 널리 전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낭독회를 개최하고 있다. 2013 1월에는 가루이자와 도서관 관장으로도 취임.

가루이자와 낭독관 홈페이지

 http://karuizawaroudokukan.jp/  

 

 현재 가루이자와>에서 낭독 프로그램 <가루이자와 낭독 산보>를 방송하고 있다. (매주 월~금 아침 7:30~7:45, 토요일 9:00~10:00(~금의 5회분을 재방송)

인터넷에서 청취 가능:http://fm-karuizawa.co.jp/introductio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