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가게, 꽃가게 등을 찾아 갈 때, 가게의 위치를 행인에게 묻는 인포메이션 갭 연습

 

 

 학습항목)  ~は、どこに ありますか。
      ~の (まえ/うしろ/となり/よこ)に あります。

 

 

  

 준비물)  상점가 지도(칠판에 붙일 수 있는 큰 지도. 군데 군데 가게의 이름을 가려 놓는다)
     상점가 지도(가게 이름이 전부 기입되어 있는 지도)
     상점가 지도(칠판용 지도와 같은 것)의 워크시트…학생 인원수 만큼
     여러 가게의 그림카드

 

 

 

 순서)
 1) 교사는 가게의 그림카드를 보면서パン屋」「花屋」「スーパー등의 단어를 도입하여

     학생에게 외우게 한다.
 2) 칠판에 상점가 지도를 붙인다. 학생에게는 같은 지도의 워크시트를 나눠 준다.
 3) 학생은 교사에게「~はどこにありますか」란 문형을 사용해서 각각의 가게에 대한 질문을

     한다.
    예)「パン屋はどこにありますか」
 4) 교사는 자신인 가지고 있는 지도를 보면서、어디에 있는지 알려 준다.
    예)「銀行の前にあります」
 5) 학생은 교사의 말을 듣고 자신의 워크시트의 지도에 가게를 그려 넣는다.
 6) 모든 가게의 위치를 묻는 작업이 끝나면 학생과 교사가 역할을 바꿔 교사가 가게의 위치를

     묻는다. 예)「パン屋はどこにありますか」
   학생은 자신의 워크시트를 보며「銀行の前にあります」와 같이 답한다.
   교사는 가게의 위치를 듣고 그 위치에 빵가게 카드를 붙인다.
 7) 칠판에 붙인 지도와 학생의 워크시트의 지도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まっすぐ行ってください。」「角を右に曲がってください」등의 길 안내 표현을 연습한 후

    라면, 이들 표현도 넣어서 연습할 수 있다.
● 교사와 학생의 인포메이션 갭뿐만 아니라 학생끼리도 각각 다른 지도를 가지고 가게의 위치

    를 서로 알려 주는 인포메이션 갭 연습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