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쿠역 : 아즈사 도시락(あずさ弁當)


8時ちょうどの あずさ2號で 私は私は あなたから旅立つんです
  - 8시 정각 아즈사2호를 타고 나는 나는 너를 떠나네

이것은 1977년 남성 듀오 狩人(가류도)가 노래해 대히트한「あずさ2號(아즈사2호)」의 한 구절. 아즈사호는 신주쿠(新宿)와 마츠모토(松本)를 연결하는 특급 열차로, 열차 이름은 나가노현(長野県)을 흐르는 청류 아즈사가와(梓川)에 유래하고 있다. 위에서 소개한 노래「아즈사2호」는 사랑하는 남자를 떠나기 위해 그와 같이 가려던 초봄 시나노지(信濃路)로의 여행길을 홀로 떠나는 여인의 심경을 그린 노래다.

아즈사호는 1966년에 첫 운행하였고, 그 후 몇 번의 리뉴얼을 거쳐 1993년 고속열차 슈퍼아즈사호가 등장했다. 아즈사호에 특별한 추억을 가진 팬들이 많이 있는데, 2002년 2월 2일에는 신주쿠역에서 열차 아즈사2호를 부활 운행하려는 이벤트가 열렸고, 그 자리에서 가류도가「아즈사2호」를 열창했었다.

아즈사 도시락은 슈퍼아즈사호와 함께 등장해 신주쿠역에서만 한정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에키벤이다. 포장에는 슈퍼아즈사호 열차에 사용되고 있는 로고 마크가 새겨져 있다.「お樂しみ弁當(오타노시미벤토:기대되는 도시락)」이라는 선전 문구대로 여러 가지 반찬이 들어가 있는데, 초밥 밥, 산채 밥, 바지락조개살 밥 등 밥 만으로도 3종류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연어구이와 새우, 빙어튀김 등 생선 종류도 여러 가지. 거기에 고기 동그랑땡, 계란 말이, 산채조림도 들어가 있다. 이 도시락의 판매가격은 1,000엔.

<글: 본센터 문화팀 전문위원 마치다 하루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