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도입한 수업」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한 것입니다. 앞으로 3회에 걸쳐서 게임시리즈가 소개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2월  소제목: 1) 게임을 도입한 수업 – 단어레벨
     1월  소제목: 2) 게임을 도입한 수업 – 문장레벨
     2월  소제목: 3) 게임을 도입한 수업 – 상급자용


게임에는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M.Rinvoucri는「게임에는 즐거움과 엄격함이 공존하고 있는데, 즐거움이 있기 때문에 곤란한 목표라도 도달하기 쉽다」라고 기술하고 있다(M.Rinboucri 1984).
학습자에게 방대하다고도 생각할 수 있는 단어를 외우는 일과 복잡한 동사의 활용을 연습하는 일은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들 항목은 언어 학습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항목 들이다. 이런 이유에서「게임을 도입한 수업」이 등장하게 된다. 멀리하기 쉬운 것을 밝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배우게 되면, 학습자는 게임을 즐기는 가운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것을 써보게 되며, 성취도도 높아지게 된다.
또한 교사 쪽에서 보면, 다수의 클래스일지라도 개개의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발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그 평가를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게임은 효과적인 일본어운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학습한 언어를 사용하여 뭔가를 한다」그리고 그 성취감을 체득하게 하여 학습의욕을 보다 고취시켜 보자.
「게임을 도입한 수업」제1회는 단어레벨 게임에 초점을 맞춰 보았다.

 

1. 학습자를 3~10명으로 그룹을 구성한다.
2. 학습자는 한 번에 3회까지 숫자를 말할 수 있다.
  (예컨대, 처음 학습자가 말할 수 있는 것은「1」혹은「1, 2」혹은「1, 2, 3」이 된다)
3. 「12 」를 말한 사람은 게임에서 빠지게 된다.
4. 최후까지 남은 사람이 승리한다.

 

매우 단순한 게임이나, 이 단순한 숫자에 조동사를 붙여「1時、2時…」「ひとり、ふたり...」와 같이 이용하면 게임은 보다 다양해 진다. 또한「月曜日、火曜日...」와 같이 순서가 있는 것이라면 숫자가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다.

 

<게임 목적>
① 民主主義 : 해답자는 주어진 카테고리의 단어 중에서 해답자가 가장 많이 생각해 낸 단어를 적는다. 즉, 「 民主主義 」란 말대로 가장 많은 사람(페어,그룹)이 쓴 단어가 정답이 된다.
② オンリーワン: 해답자는 주어진 카테고리의 단어 중에서 해답자가 생각해 내지 못할 단어를 쓴다. 즉, 「オンリーワン」 이란 말대로 어떤 누구하고도 일치하지 않은 단어가 정답이 된다.

<게임 방법>
①民主主義、②オンリーワン 모두 방식은 같으나, 다른 점은 무엇을 정답으로 할 것인가라는 점이다. 구체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를 페어 내지는 그룹으로 나눈다. 1명이 해도 좋다.
 2. 교사가 문제가 되는 카테고리와 제한 시간을 발표한다.
    (둥근 것, 빨간색의 먹거리, 교실에 있는 것 등) 
 3. 학습자는 타인, 페어, 그룹에 자신(들)의 답이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주어진 카테고리에

    들어갈 단어로,
     ① 民主主義: 가장 많은 해답이 될 듯한 것
     ② オンリーワン: 어떤 누구도 쓰지 않을 듯한 것
    을 일본어로 쓴다.
 

 4.  교사는 시간을 잰다.
 5. 제한시간이 되면 교사는 각 해답이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6. ① 民主主義: 가장 많은 해답을 쓴 사람(페어, 그룹)이 득점을 한다.
    ② オンリーワン: 누구도 쓰지 않은 답을 쓴 사람(페어, 그룹)에게 점수를 준다.
    ※ ②オンリーワン에서 2개 이상의 해답이 나온 경우, 정답은 없다.
        단 하나의 해답이 복수 있을 경우, 정답은 복수가 되며 복수의 대답을 한 사람 전부가

        득점을 한다.
 6. 점수를 가장 많이 획득한 사람(페어,그룹)이 승리한다.

 

이들 게임의 흥미로운 점은 정해진 답이 없다는 데에 있다. 즉, 교사가 준비한 답이 정확한 것이 아니라, 클래스 안에서의 흥정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コミュニケーション重視の学習活動3 コミュニケーション・ゲーム」凡人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