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장 등, 교외 시설을 이용하여 일본요리를 만들거나 일본의 놀이를 체험하면서 일본과 일본어에 가까워진다...이것이「일본어캠프」입니다. 이 연재에서는 처음으로 일본어캠프를 실시하고자 하는 교사들을 위하여, 일본어캠프 활동의 예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두 번째 시간으로「일본어를 사용한 주사위게임」을 소개합니다.

 


주사위 놀이란?

 

「주사위놀이」란, 일본 전통 놀이 중의 하나로, 에도(江戸)시대에 시작된 것입니다. 출발(振り出し)부터 도착(あがり)까지의 길이 그려진 진행표 위에서 순서대로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앞으로 나갑니다. 여러 명이 놀이에 참가할 수 있는데, 가장 먼저「あがり」에 도착한 사람이 승리한다. 진행표의 각 칸에는「1つ(한 칸 전진)」「2つ(두 칸 되돌아가기)」「1回休み(1회 쉼)」등으로 다양한 지시를 써 놓아 놀이의 흥미를 돋운다.
(참고사이트:「すごろくキッズ」http://kids.nifty.com/newyear04/sugoroku/)

 

캠프에서는 "일본어로 1~10까지 세기"등의 지시어를 넣어서 즐겁게 일본어를 쓸 수 있도록 연구한다.

 

 

STEP 1 준비

 

● 주사위
1개 준비.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큰 것으로 준비한다.
어린이 장난감 가게에서 살 수 있다.
왼쪽의 그림과 같이 도화지로 만들어 사용해도 좋다.

 

 

● 말
각 그룹이 도착한 칸에 놓는다. 화이트보드에 진행표를 그려 이용할 경우에는 자석으로 된 말을 이용하면 된다. 그룹 수만큼 준비한다.
(빨간색,파란색,하얀색,노란색,하얀색,녹색 등의 자석 준비)

 

 

● 주사위 진행표
왼쪽의 그림과 같이 큰 모조지에 그리거나 화이트보드 등에 크게 그린다. 그리고,「振り出し(출발)」와「あがり(도착)」를 처음과 마지막 칸에 적고, 적당한 간격의 칸에「1つ(한 칸 전진)」「2つ(두 칸 되돌아가기)」등의 지시도 적어 넣는다. 또한,「★」마크도 넣어서 이 곳에서 멈추면, "일본어를 사용

                            한 활동"을 지시하는 카드를 뽑게 한다.

 

● 지시카드
「★」마크의 칸에 멈췄을 때에 뽑는 지시카드를 말한다.
학생이 학습한 일본어를 쓸 수 있는 지시를 적어 둔다.


<지시카드 예>        
                             ㆍ일본어로 자기소개를 해 주세요.
                             ㆍ일본 노래를 불러 주세요.
                             ㆍ알고 있는 일본지명 5개를 말해 주세요.
                             ㆍ알고 있는 일본의 유명인 5명의 이름을 말해 주세요.
                             ㆍ일본의 음식 5개를 말해 주세요. etc…
                  

                             ● 상품
                             우승한 그룹에게 준다.

 

 

STEP 2 게임을 한다

 

① 그룹을 나눈다.
② 각 그룹의 말을 정한다.
③ 가위바위보로 주사위 던지는 순서를 정한다.
④ 순서대로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 만큼 진행할 수 있다. 멈춘 곳에「★」마크가

   있으면「지시카드」중에서 1장을 뽑아, 그 지시에 따른다. 지시대로 못하면 1회 쉰다.
⑤ 가장 먼저「あがり(도착)」에 온 그룹이 승리한다.

 

*가장 늦게 도착한 그룹에게는 벌을 주는 것도 좋다.

<벌의 예>
그룹 전원 노래를 부른다.
엉덩이로 이름을 쓴다. etc…

 

 

☆ 어드바이스 하나!!!

 

「일본인 보란티어를 활용합시다!!」

일본인 보란티어가 참가하면,「★」마크에서 뽑는 지시카드에「보란티어에게 좋아하는 음식을 물어 주세요」등, 학생이 일본인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는 내용을 넣으면 좋을 것이다. 일본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의식한 활동을 자연스럽게 도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