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장 등, 교외 시설을 이용하여 일본요리를 만들거나 일본의 놀이를 체험하면서 일본과 일본어에 가까워진다…이것이「일본어캠프」입니다. . 이 연재에서는 처음으로 일본어캠프를 실시하고자 하는 교사들을 위하여, 일본어캠프 활동의 예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세 번째 시간으로「펫트병으로 켄다마 만들기」를 소개합니다.


켄다마란?

 

일본의 전통 장난감으로, 그 놀이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러나 실제는 1000가지 이상의 기술을 즐길 수 있어 어린이에서 어른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인기를 얻고 있는 놀이입니다.보통은 나무로 되어 있으나, 이 번에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펫트병을 활용한 켄다마 만들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고 :「バーチャルけん」에서 인터넷으로 켄다마 놀이 체험이 가능합니다.
          http://web-japan.org/kidsweb/virtual/kendama/virtual-j.html

 

 

STEP 1 준비

 

<재료>

● 펫트병(1.5 리터와 500 미리 리터) *둥근 것으로 준비한다.


● 비닐 테잎ㆍ실

 

● 장식 씰ㆍ양면 테잎, 다마(빈 캅셀)


<용구>
가위, 칼

STEP 2 켄다마 만들기 

 

참고  http://www.d4.dion.ne.jp/~yasuki_s/petken.htm

 

STEP 3 놀기

 

여러 번 연습한 후, 다같이 일어서 켄다마 대회를 엽니다. 시간을 정하여 가장 많이 성공한 사람이 우승하게 됩니다.

 

☆ 어드바이스 하나!!!

 

실의 길이가 포인트!

실의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으면 성공 확률이 떨어집니다. 4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오른 쪽의 사진처럼 펫트병을 잘라냈을 때, 비닐 테잎으로 감는 것이 좋습니다. 작품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