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해 가고자 합니다. 볼런티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기다립니다.

 
지난 시리즈에서는「코스 전체 계획을 짠다」,「교과서와 교재를 선택한다」를 테마로, 학기 시작 전과 학기중에 필요한 정보 그리고 수업에서 사용할 교과서 및 교재 선별법에 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 번에는 실제 수업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 란 테마로 접근해 보려 합니다.

 

---우선 지금까지 학습한 어휘, 문형, 문법을 파악한 후, 전체의 흐름을 생각합니다.
대략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디에 어는 정도의 시간을 할당한 것인지의 시간배분을 염두에 두면서, 아직 학습 전의 어휘, 문형, 문법, 용법 등이 섞이지 않도록 교안을 작성합니다.

 

 

① 연습항목을 확실하게 주지시킨다.
② 학습자에게「무엇이 가능하게 되는지」를 이해시킨다.
                 ⇒ 그림, 사진, 일러스트, 이미 학습한 항목 등을 이용하여 상황설정을 한다.

 

 

 

1. 반복연습  
  교사의 발화에 뒤이어 똑같이 반복한다. 

 

 

 

2. 대입연습  
  기본이 되는 문장의 일부를 다른 어휘로

    대치한다.

 

3. 확대연습  
  기본이 되는 문장에 여러 요소를 추가하여

    긴 문장을 만든다. 

 

4. 변환연습  
  기본이 되는 형과 문장을 제시하고, 

    학습자에게 변환시킨다. 

 

 

5. 결합연습  
  복수의 요소를 결합시킨다. 

 

 

6. 질의응답연습  
  교사의 질문에 답하게 한다. 

 

 

자연스런 흐름의 회화를 사용한 활동
* 너무 복잡하지 않게 그리고 여러 단어로 바꿔 쓸 수 있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 활동
①롤 플레이 - 학습자가「어떤 역할」을 맡아 연기한다.
②워크시트 활동 -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한다.

 

이 밖에 교실의 어디에 설 것인가, 카드와 그림사진 등을 어떤 식으로 제시할까와 같은 것들도 고려하면서, 가능한 예행연습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