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배운 항목: , 타동사와 자동사, 수동, やりもらい, ~てきた,

~ていく, ~てくる, ~ている, ~てある, ~てために, ~ように, ~たら,

~と, ~て,~なくて/ないで, 현상묘사 · 판단 · 행동 촉구, (たい)してについて

 

 

 

일본어교육에서 중급 수준이라고 하면 어떤 단계일까요? 각 수준을 직선 위에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급        중급       고급       최고급

    -------ㅣ----/-----ㅣ---------ㅣ----------ㅣ---------

              초중급

 

중급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는데 저는 중급수준을 다음과 같이 보고 있습니다.

 

      1) ‘초급을 발전, 완성시키는 단계

      2) 의견이나 생각을 설명하는 능력을 양성하는 단계

 

  1)초급에서 주입된 내용을 통합하고 숙성, 발효시켜서 학습자 스스로 발화할 수 있도록 이어나가는 단계이며,

  2)의견이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기 위하여 그에 맞는 문형표현을 새롭게 배우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학습자A의 발화입니다. A는 고급 수준의 학생이며, 일본의 ()放題(ほうだい)()放題(ほうだい)와 같은 ○○放題(ほうだい)라는 이른바 무제한 시스템을 주제로 한 토론 시간에 발화한 내용입니다.

 

 

 

 

 

 

 

 

 

 

 

 

 

 

 

 

 

 

 

 

 

A○○放題(ほうだい)라는 시스템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정 금액으로 얼마든지 먹거나 마실 수 있다면 사람들은 먹을 수 있는 만큼 먹자, 마실 수 있는 만큼 마시자고 생각하게 되면서 그러한 음식물 자체나 음식물을 준비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A의 발화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알 것 같으면서도 잘 전달되지 않습니다. 토론 중에 한 발언이라 말이 막히거나 반복이 많아서 잘 전달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1)에서 그러한 부분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1)보다는 좀 더 명확해진 것 같지만 여전히 A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는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3) A의 발화를 제가 수정한 것입니다.

 

 

 

 

 

 

 

 

 

 

 

 

 

 

 

이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3) (1), (2)와 비교해서 몇 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밑줄로 표시한 것처럼 というもの’, ‘というのは’, ‘(たい)する’, ‘(たい)して등이 등장하는데 바로 이러한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가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의견이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형이나 표현을 배우는 단계가 바로 중급수준입니다.

이번 회부터는 한동안 중급수준의 문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조사상당어(助詞相當語) 혹은 복합격조사(復合格助詞)라고 불리는 (たい)してについて입니다.

그럼 우선 다음 문제를 풀어보세요.

<문제> 다음 (   ) 안에 (たい)してについて 중 알맞은 것을 넣으세요. 두 개 모두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다나카씨 의견(       ) 어떻게 생각합니까?

2. 다나카씨 얼굴(       ) 어떻게 생각합니까?

3, 다나카씨(       ) 이야기해 주세요.                

4. 다나카씨(       ) 불만을 말하지 마세요.

5. 급격한 저출산(       ) 정부는 출산, 육아지원정책을 내놓았다.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たい)してについて은 의미 용법에 유사한 부분이 있으므로 유의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의표현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 의미 폭’, ‘어원’, ‘문체(구어체 · 문어체)등에서 그 차이를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그럼 (たい)してについて의 어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 다음과 같은 단어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たい)して’: 격조사 ’ + 동사 (たい)する

について’: 격조사 ’ + 동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