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센터에서는 매주 수요일 중학교 일본어교사를 대상으로, 교과서『こんにちは』의 내용에 맞춰 교수법코스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이 교수법코스에서 다루었던 내용의 아이디어를 소개하여 보다 많은 교사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ちょっと待って!(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 등산 좋아하십니까? 등산을 계획할 때, 먼저 무엇을 생각하십니까?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경치가 좋으니까 저 산에 올라보자」「아이에게도 등산을 체험하게 해야 하니, 너무 높은 산은 피하자.」등, 등산의 목표를 염두에 두면서 산을 결정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산에 오를 준비를 할 것입니다.
수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첫 단계로 목표를 세우는 일, 교과서를 분석하는 일에 대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의 목표를 정하고 교과서를 분석한다


1. 코스의 목표
코스에 들어가기 전에 그 코스의 목표를 세웁니다.
 ◈「학생들이 왜 일본어를 공부하려 하는가?」
 ◈「여러분은 학생들이 일본을 통하여 무엇을 배웠으면 하는가?」
 ◈「여러분은 학생들이 일본어와 일본사회를 통하여 어떤 인간이 되었으면 하는가?」
      등, 학생들의 얼굴을 떠올리며 생각해 봅니다.
      예컨대, 다음과 같은 목표가 세워질 수 있습니다.
 ◈「일본에 흥미를 가졌으면 한다」
 ◈「일본과 일본어를 알게 됨으로써 한국어와 한국을 잘 이해하게 되었으면 한다」
 ◈「일본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으면 한다」
      등으로, 코스의 목표는 교사마다 각기 다를지도 모릅니다.

 

자, 코스의 목표가 정해졌다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는 다음의 것들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면 좋을지」
 ◈「학생들이 무엇을 알게 되면 좋을지」

 

2. 교과서 분석
「무엇을」은 일반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기초로 생각합니다.
먼저 교과서를 분석해 보도록 합시다. 다음의 시트는 하나의 예입니다.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봐 주십시오. [「こんにちは」분석 시트(PDF파일) ]

 ◈「어떤 단어와 문법 그리고 표현이 나오는지, 그것은 어떤 장면에서 쓰이는지, 그 장면은 학생들

     에게 필요한 장면인지」
 ◈「어떤 일본문화와 사정을 다루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은 학생에게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어떻습니까. 코스의 목표와 학생의 수준에 비추어보아 교과서의 내용은 충분합니까?
부족한 내용이 있을지도 모르며, 필요 없는 내용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부족한 학습내용에 대해서는 스스로 찾아서 보충하여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