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의 삽화는 교실배경입니다. 삽화를 보면서 일본과 한국의 학교를 비교해 보고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서로 이야기해 보는 문화관련 활동도 가능할 것입니다.
지난 회에서도 소개했던 재단법인 국제문화포럼 홈페이지(http://www.tjf.or.jp/index_j.html)에서는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학교생활 사진과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고등학교 중심).

 

학습할 일본어는 감사와 사과 표현이 중심입니다. 물론 한국어에도 감사와 사과 표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표현을 사용하는 장면은 일본과 한국 공히 같을까요? 이전 어느 책에서 한국에서 가족끼리는 일본만큼 인사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물론 감사와 사과의 마음을 전달하는 수단이 말만은 아닐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사람에게 어떻게 감사의 마음을 표할 것인가, 사과의 마음을 전달할 것인지, 한일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서로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은 문화학습이 될 것이라 봅니다.

 

여기에서 학습할 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이들 학습항목을 적용할 때, 아래의 세가지를 확인한 후, 수업계획을 세워 봅시다.
① 학생이 외워 사용하면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② 사용하지 않더라도 의미만 알아도 좋은 항목은 어느 것입니까?
③ 학습항목에 들어 있지 않지만, 외워 사용하면 좋은 단어와 표현 등이 있습니까?
 

장면  수업중 

장소  교실

 

【활동예1】

 

학습자:클래스 전원

타이틀 : 「ある?」

학습항목(문자ㆍ어휘ㆍ문형ㆍ표현)

「ある」「うん」「ありがとう」「ごめん」

목표 :「借りたり、貸したりすることができる」「断ることができる」

준비물 : 파워포인트

활동순서 :

① 파워포인트 속의 회화를 읽게 하며, 어떤 장면인지 생각하게 한다.

②「シャーペン」「けしゴム」「きょうかしょ」단어를 넣어 읽게 한다.

③ 사진을 보면서 읽게 한다.

④ 거절하는 장면을 생각하게 한다.

⑤ 거절하는 장면의 회화도 사진을 보면서 연습하게 한다.

⑥ 연습이 잘 되면, 옆 사람과 함께 실제로 상대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빌리는 연습을 하게 한다.

주의할 점, 기타

읽으면서 익히도록 지시한다.

읽기 연습은「다같이 읽기」「클래스를 반으로 나눠 읽기」「한 열씩 읽기」「남녀로 나눠 읽기」와 같이 다양한 방식을 도입한다.

 파워포인트(ppt)

 

【활동예 2】

 

학습자:클래스 전원

타이틀 : 「ある?」

학습항목(문자ㆍ어휘ㆍ문형ㆍ표현)

「かしてくれる」「みせてくれる」「ありがとう」

목표 :

・「かしてくれる/みせてくれる」표현을 익힌다.

일본 학생의 가방 속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쓰는 물품(학용품 등) 명칭의 일본어를 알 수 있다.

준비물 :

미리 인터넷에서 일본의 학생 가방 속 내용물을 조사한 자료(앙케이트 등)

활동순서 :

① 학생들이 조사해 온(일본 학생의 가방 속 내용물에 대한 것) 앙케이트 결과를 발표하게 한다.

② 한국 학생의 가방 속 내용물에 대하여 학생들과 서로 이야기하여 그것의 일본어명칭을 가르쳐준다. (消しゴム、教科書、ノート、筆箱、ボールペン、携帯、鏡 )

      학습한 단어를 사용하여「かしてくれる」「みせてくれる」표현을 연습하게 한다.

      학생 2명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다음과 같이 롤플레이를 하게 한다.

A:     かしてくれる/みせてくれる。

B:はい。

A:ありがとう。

⑤「ありがとう」란 표현 외에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도 같이 가르쳐준다.

   (どうも、どうもありがとう、サンキュー)

주의할 점, 기타

・「かしてくれる/みせてくれる」앞에「あのう」「ちょっと」 넣어 말하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롤플레이를 할 때는 반드시 물건을 전달하면서 한다.

학생의 가방 속 내용물에 대한 앙케이트 결과는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netizenv.org/rajio/006.htm

 

* 이 활동예는 삼각산중학교 조유진 선생님의 아이디어를 참고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