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수업 중에 생긴 자투리시간, 어떻게 쓰고 계십니까? 

이 코너에서는수업 중의 자투리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일본문화퀴즈]를 소개하고있습니다. 

퀴즈 형식으로 되어 있어 부담 없이 교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교사 여러분의 많은 활용을 기대합니다.

 

퀴즈1) 일본에서는 매년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 비가 많이 내리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① つゆ    ② ながあめ    ③ ゆうだち

 

퀴즈2) (かん)(とう)()(ほう)(관동지방)에서는 퀴즈 1)의 시기가 대략 얼마나 계속될까요?

① 約4(しゅう)( かん) ② 約5週間   ③ 約6週間

 

퀴즈3) 예부터 일본에서는 봄옷을 여름옷으로 일제히 바꾸는 습관이 있습니다.「(ころも)()」라고 합니다.

이렇게 여름의 복장으로 바꾸는 衣替え는 언제 하는 걸까요?

① 5月15日   ② 6月1日   ③ 6月15日

 

●정답과 해설

 

퀴즈1)의 정답→ ① つゆ

▼One point 일본문화 

일본에서 6월부터 7월에 걸쳐서 비가 많은 시기를 「()()」라고 합니다. 이 시기는 빗줄기가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장기간에 걸쳐 비가 내립니다. 바로 이 점이 단기간에 강한 비가 내리는 동남아시아의 「()()」와 다른 점이죠. 빗줄기가 강하지 않아서 실제 한 달의 강수량은 9월의 태풍시즌이 훨씬 많지만, (장기간 내리기 때문에) 6월은 비의 계절이라는 인상이 강합니다. 아이들은 일러스트처럼「てるてるぼうず」를 만들어 집 처마에 걸고는 비가 내리지 않도록 기원하기도 한답니다.

 

 

 

 

 

 

←国際交流基金『みんなの教材サイト』より:
http://momiji.jpf.go.jp/kyozai/Resources/Photo/Index.php


 

퀴즈2)의 정답→ ③ 約6週間

▼One point 일본문화 

梅雨가 끝나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됩니다. 일본은 지형이 남북으로 길어서 시작되는 시기나 끝나는 시기도 남북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바로 벚꽃이 피는 시기가 남북에 따라 다른 것과 같은 것이죠. 참고 사이트에 게재한 「()()()り・梅雨()(へい)(ねん)()」에서 남북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단, 梅雨는 남쪽의 오키나와지방에서 시작하지만, 북쪽은 동북지방까지랍니다. (ほっ)(かい)(どう)에는 梅雨가 없거든요.

 

 

 

퀴즈3)의 정답→ ② 6月1日

▼One point 일본문화

「衣替え」의 「(ころも)」는 예부터 「()(ふく)」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일본은 계절의 변화가 뚜렷하여 계절감각을 소중히 합니다. 계절과 복장의 관계도 단순히 기온에 복장을 맞춘다라고 하기 보다는 생활의 경계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복장 뿐만 아니라 집안의 여러 용품 등도 여름용과 겨울용을 갖추어 바꾸기도 했습니다. 겨울옷에서 여름옷으로 바꾸는 「衣替え」는 6월 1일이며, 여름옷에서 겨울옷으로 바꾸는 「衣替え」는 10월 1일입니다. 단, 경찰관이나 역원 등의 제복은 「衣替え」를 하는 날이 정해져 있습니다. 남쪽의 오키나와현에서는 더운 계절이 길기 때문에 는 5월 1일과 11월 1일입니다. 올해 오키나와의 신문기사에 따르면 5월 1일에 경찰관의 제복 「衣替え」를 한다는군요. 한국에서도 (계절에 따라) 의복을 바꾸는 습관은 일본과 비슷하겠죠.

무어라 표현하나요? 의 습관이나 단어를 참고하여 언어와 생활습관의 관계를 생각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制服(学生と駅員)の夏服と冬服
国際交流基金『みんなの教材サイト』より:
http://momiji.jpf.go.jp/kyozai/Resources/Photo/Index.php

 

☺ 참고문헌

『日本2007 なるほど知図帳』2007 発行・昭文社

 

☺ 참고사이트

・梅雨入り・梅雨明け平年値:일본 각지의 梅雨入り 와 梅雨明け의 평균치 일람표를 볼 수 있음.
  http://homepage1.nifty.com/weather/topic/baiu.html

・「琉球新報」ホームページ : 2008년 5월 1일자 기사.「夏を涼しく、県警衣替え」

  http://ryukyushimpo.jp/news/storyid-131676-storytopic-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