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진을 소재로 하여상대 가족에 대하여 질문을 하거나 자신의 가족에 대하여 소개하는 운용연습.

 

  학습항목) 

   가족명칭 A:お父さん・お母さん・お兄さん・お兄さん・弟さん・妹さん
   가족명칭 B:父・母・兄・姉・弟・妹

 

   ☻ こちらは、 가족명칭 A  ですか。
   ☺ はい、 가족명칭 B  です。/いいえ、 가족명칭 B ではありません。 
   ☻  가족명칭 A は、형용사(きれい・ハンサム・かわいい)ですね。

 


  준비물)

  학생 시절의 교사의 가족사진과 학생의 가족사진

    가족 구성원을 그릴 수 있는 백지를 학생수만큼 준비한다.

 

  순  서) 

  1) 가족명칭A、B를 복습한다.

  2) 학생은 가족사진을 책상 위에 올려 놓고, 교사에게 보여 준다. 교사는 교실을 돌면

     서「こちらはお父さんですか」와 같이 질문을 하면, 학생들이「はい、父です」「いい

     え、父ではありません」과 같이 답변을 하도록 유도한다.

  3) 교사는 몇 명의 학생에게 질문을 한 후, 계속해서「お母さんは、とてもきれいですね」

    「お兄さんはとてもハンサムですね」「妹さんは、とてもかわいいですね」와 같이, 학

     생의 사진을 보면서 코멘트를 한다.

  4) 다음에는 교사의 가족사진을 교실을 돌며 학생들에게 보여주면서, 학생에게「こちら

     はお母さんですか」와 같은 질문을 하게 하고, 교사는 그 질문에 답한다. 그리고 학

     생에게 사진 속의 가족에 대한 코멘트를 유도한다. 교사는 그 코멘트에 대하여「そう

     ですか。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와 같이 답한다.

  5) 1)에서 4)까지의 학습이 끝나면, 3~4명의 학습자를 한 그룹으로 만들어 서로의 가족

     사진을 보여주면서 질문과 답을 주고받게 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가족명칭A와 B의 쓰임새의 차이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학습자가 혼동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가족사진의 준비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진과 같은 크기의 종이를 준비하여 각각의

     학습자의 가족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는 것도 좋다.

  ● 처음부터 완벽한 대화문을 익히게 하려 하지 말고, 단계적으로 문장의 수를 늘려가며

     익히게 하는 것이 좋다.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에 역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