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를 구하는 표현「~てもいいですか」를 사용하며 게임 형식으로 대화연습을 한다.

 

 

 학습항목)  ~てもいいですか。
        はい、いいです。どうぞ。
        いいえ、~てはいけません。

 

 

  

 준비물) 먹거리와 음료의 그림카드
       동작 그림카드

 

 

 

 순서)
 1) 교사는 허가와 금지 표현의 문형을 학생과 함께 확인한다.

 2) 교사는 음식 그림카드 10장 정도를 칠판에 붙이고, 각각의 단어를 확인한다.

 3) 교사는 칠판에 붙인 음식 중에서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한가지 정해서, 학생들에게 그 음식

    명을 알려주지 않고 종이에 적어 둔다.

 4) 교사는 한 열을 지정하여 그 열의 제일 앞 자리의 학생부터 차례대로 칠판에 붙은 음식 중

    에서 하나씩 골라「りんごを食べてもいいですか」와 같이 질문을 하도록 한다.

    교사는 종이에 적어 둔 음식이 아닌 경우에는「はい、いいですよ。どうぞ。」와 같이 대답

    하며, 종이에 적혀 있는 것일 경우에는「いいえ、これは食べてはいけません。」과 같이 대답

    하고 그 음식명을 적은 종이를 보여준다.

 5) 한 열에서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이 걸리게 되면, 다시 먹어선 안되는 음식을 정하여 종이에

    적는다. 이 번에는 다른 열의 학생에게 같은 방법으로 질문하고 대답하게 한다.

 6) 먹거리 이외에도 음료 내지는 동작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한다.

    게임에 익숙해지면 학생 중 1명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선생님이 했던 역할을 해 보게 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에 걸린 학생에게「×」카드를 들게 하고, 게임이 끝났을 때 가장 많은

  「×」카드를 가진 학생에게 벌을 주는 형식으로 진행하면 교실 분위기가 활발해진다.
● 학생이 카드를 선택할 때, 시간을 지체하지 않도록 제한시간을 설정해두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