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06년 7월 24일(월), 25일(화)
장 소 : 이화여자대학교 LG 컨벤션홀
주 최 :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후 원 : 일본국제교류기금, 일본만국박람회기념기구

 

1995년 설립된 아시아여성학센터에서는 그 동안 아시아 8개국 여성들과 함께 아시아 여성들의 경험과 현실에 기반한 연구 대상 및 분야, 개념, 분석 도구 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간의 활동을 통하여 한ㆍ일 양국의 여성학자들은 지리적인 이점과 역사적인 관계성으로 인해 서로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이번 국제 심포지움 <역사ㆍ국가ㆍ여성 : 한일 비교 여성사를 위한 시도>는, '근대국가, 여성지식인, 여성표현', '국모의 표상을 둘러싼 담론', '여성의 이동, 여행-Trans-Local, Trans-National', '한ㆍ미ㆍ일의 역사적/문화적 관계에 대한 여성주의적 재평가' 등의 세션으로 24, 25일 이틀간 진행된다. 국제 심포지움을 통해 구체적, 역사적 인물에 대한 여성주의적 이해를 바탕으로 두 사회를 비교하는 공동연구가 모색될 수 있고, 연구조사와 학술교류가 시작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심포지움을 통해 국민국가의 틀을 넘어서 국민국가 내의 타자였던 여성들이 서로 각자의 나라에서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직접 보고 들음으로써 변화의 지점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또한 시민적 차원에서 공존과 평화라는 의제를 만드는데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한, 일을 넘어서 아시아지역공동체를 구축하는 프로그램 사례로서 활용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문화교류의 한 모델로서 새로운 교류 정책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