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06년 11월 4일(토) ~ 18일(토)
장 소 :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이연홀
주 최 : 한국도자디자인협회
문 의 : Tel. 02-397-2800

 

한국도자디자인협회는2006년 11월 4일(토)부터 18일(토)까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이연홀에서「한ㆍ중ㆍ일 다기디자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도자디자인협회회원 49인, 일본도자기디자인협회(The Pottery Design Organization of Japan)회원 17인, 중국작가 5인이 참가하여 총 69인의 작품이 전시된다. 자유주제로 진행하던 예년의 전시와는 달리 이번에는 다기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의 제안과 각각 개성 있고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 각국의 디자인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일본, 중국 등의 비슷하면서도 다른 디자인과 문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전시와 함께 한국의 전통적인 다도시연과,「한국차 그 행다례와 다식」(강사: 이연자 사단법인 한배달우리차문화원 원장)「일본의 차와 다기」(강사: KAMIYA UKIO 일본도자기디자인협회 이사장)란 주제의 세미나도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도자디자인협회는 1993년 창립하여 그 동안 협회 정기전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며, 2004년에는「한ㆍ일 세라믹디자인 NOW전」을 시작으로 일본도자기디자인협회와의 지속적인 교류사업으로서「NEXT WAVE 2005 IN SETO 도자기디자인전」,「도자 디자인의 器전」을 나고야에서 진행하기도 하였고, 또 2006 국제공예박람회에서는「한ㆍ중ㆍ일 다기 디자인전 초대전」이 일부 작가들의 참여한 형태로 선보이기도 했다.

국내에서 도자기 분야에 디자인을 컨셉으로 하고 있는 단체는 거의 드물어 한국도자디자인협회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2007년에는 일본 뿐만 아니라 유럽과의 도자기 디자인 교류전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