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기념 기획 「한일 문화인 대화」〜만화와 웹툰을 통해 본 한일 창작의 '경계를 넘는' 가능성〜개최 결정!!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기념 기획 「한일 문화인 대화」〜만화와 웹툰을 통해 본 한일 창작의 '경계를 넘는' 가능성〜개최 결정!! 참가 신청 접수 시작.
2025년 9월 24일(수) 오후 7시부터 시부야 히카리에 8/COURT에서 개최됩니다.

KoreaJapan_diaogue_visual

이번에 한국국제교류재단 도쿄 사무소(이하 KF 도쿄 사무소)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이하 JF서울문화센터)는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여, 「한일 문화인 대화 — 만화와 웹툰을 통해 본 한일 창작의 '경계를 넘는' 가능성〜」를 공동으로 개최합니다.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양국은 오랜 기간 동안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2025년 현재, 이교류는 시민 수준에서 과거 어느 때보다도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국가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서는 과거에 볼 수 없던 높은 수치가 기록되었으며, 또한 양국을 오가는 사람의 수도 과거 최고 수준에 근접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민 간의 교류는 최근 몇 년간 급속히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우리 한일 문화 대화 사무국은 더욱 "문화를 통해 사람들과의 연결"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각 문화 산업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양국의 실무자들을 초청해 대화의 장을 기획했습니다.
이번 첫 번째 행사에서는 양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화」와 「웹툰」을 주제로 한 토크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다양한 문화 분야에서 활약하는 게스트들을 초청해, 미래를 이끌어갈 시민들의 협업과 연대의 계기가 되기를 목표로 합니다. 문화 대화의 새로운 한 걸음에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행사개요


행사명: 한일 문화인 대화 — 만화와 웹툰을 통해 본 한일 창작의 '경계를 넘는' 가능성 —
 

내용:
・만화와 웹툰의 '차이점'과 '공통점'
・문화와 사회를 통해 본 한일 만화계
・만화×웹툰, 어떤 미래로 나아갈까?

일시: 2025년 9월 24일(수) 19:00~20:30

장소: 시부야 히카리에 8/COURT (접근 방법: https://www.hikarie8.com/access/)

주소: 〒150-8510 일본국 도쿄도 시부야구 시부야 2-21-1 시부야 히카리에 8층

참가 비용: 무료

신청서: https://kjtaiwa2025.peatix.com

신청 시작: 2025년 8월 21일(목) 12:00~ ※선착순



2025KoreaJapan_place




■발표자


한국 측 게스트: 박인하



pak_inha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웹툰 전문 교육 기관인 서울 웹툰 아카데미의 이사장으로, 해당 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만화 평론, 칼럼 등을 여러 신문과 잡지에 연재하며, 변화하는 웹툰 시장의 주요 트렌드 연구, VR과 AI 등 새로운 기술과의 연계 등을 통해 연구 분야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한국 만화의 역사에 관한 책 『관계와 계보로 읽는 한국만화역사』를 집필했습니다.


 




 

일본 측 게스트: 코로쿠 타쿠야



koroku_takuya

만화 IP 퍼블리셔인 넘버나인(Number Nine)의 이사회 CXO. 해당 기업은 만화의 전자 출판, 편집 및 마케팅 지원, 웹툰을 포함한 오리지널 만화 IP 제작 등을 수행하며, 창작자의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과거 만화 편집자로 근무했으며, 종이 매체와 디지털 매체 모두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 측 게스트: 오오와라 스미토



owara_sumito

원본 동인誌 즉매회인 '코미티아'에 출품한 후, 빅코믹스피리츠 편집부 직원에게 주목받아 2016년 《「映像研には手を出すな」(영상연구회에는 손대지 마라!)》로 연재 데뷔를 했습니다. 현재도 《월간! 스피리츠》(小学館)에서 연재 중입니다. 이 작품은 2020년에 TV 애니메이션화, 실사 영화화, 드라마화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전개했으며, 시리즈 누적 발행 부수는 138만 부를 달성했습니다.


 




 

모더레이터: 김성원



BABELO_Logo_black

한국 서울 출신. 도쿄의 광고 대행사에서 근무한 후, 2019년 런던 대학교 골드스미스에서 문화 창업론을, 2020년에는 장학금 수혜자로 브리스톨 대학교에서 이동 및 이민학을 전공해 두 개의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근무한 후, 현재 도쿄를 기반으로 일본, 영국, 한국의 문화 번역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ABELO(바베로)」를 전개 중입니다.

 

■주최 및 운영


주최: 한국국제교류재단(KF) 도쿄 사무소 / 공동주최: 일본국제교류기금(JF) 서울문화센터
운영 사무국: 한일 문화인 대화 사무국 문의처: kj-taiwa@indi.co.jp
 

■한국국제교류재단(KF) 도쿄 사무소


KF는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를 세계에 선양하고 국제 우호 친선 관계를 증진시키고자 해외한국학진흥, 국제협력네트워킹, 문화교류협력강화 등 분야에서의 공공외교를 추진하는 전문기관입니다.
 

■일본국제교류기금(JF) 서울문화센터


“일본과 세계의 인연을 길러가다.”를 사명으로, 세계 전지역에서 총합적으로 국제문화교류를 실시하는, 일본에서 유일한 전문기관입니다. ‘문화예술교류’, ‘일본어교육’, ‘일본연구・국제대화’의 3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운영 사무국: 한일 문화인 대화 사무국


기획 총괄 및 디렉션: 김성원 (BABELO)
제작 및 프로듀싱: 주식회사 indi
감독 협업: 안도 타다후미(TISSUE Inc. 대표 / 여자미술대학교 겸임 강사)
그래픽 제작: 마에자와 토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