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고등학생의 생활과 사고방식을 퀴즈형식으로 배우고, 자신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상이점을 찾아보는 게임

 

 

 학습항목)  (퍼센트) 
                  ~があります
            基本動詞(行きます、遊びます、勉強します 
등)

 

 

  

 준비물) 고등학생 사정에 관한 ○,×문제 10문항

 

 

 

 순서)
 1) 학생은 노트에 ☆을 10개 그려 넣는다.

 2) 교사가 일본어로 퀴즈를 낸다. 학생이 이해를 제대로 못한 부분은 한국어로 바꿔 말해준다.

 3) 학생은 퀴즈에 ○나 ×로 대답한다.

 4) 교사는 정답을 말해주고, 학생은 자신의 답이 맞으면 노트에 적혀 있는 ☆를 검게 색칠한다.

 5) 10문항까지 계속 문제를 내고, 몇 문항을 맞췄는지 확인한다.

 6) 학생은 퀴즈가 끝나면 일본의 고등학생과 자신들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상이점을 노트에 적어

     제출한다.(한국어로 적어도 된다)

 

 

*이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의 코멘트입니다.

● ○,×로 대답할 때, 다음과 같은 식으로 답을 하게 하면 교사는 한눈에 답을 파악할 수 있다.
  ○라고 생각했을 때⇒ 교과서의 앞 표지를 보이게 하여 들게 한다.
  ×라고 생각했을 때⇒ 교과서의 뒤 표지를 보이게 하여 들게 한다.
● 퀴즈가 끝난 후, 학생 전원을 일어나게 하여 많은 문항을 틀린 사람부터 앉게 하여 최후까지

    남은 사람이 승리하는 것으로 하면 승리자를 판별하기 쉽다.

 

<퀴즈 예>

好きな国No.1は「日本」です。(:×)

日本には、私服の学校はありません。(:×)

高校生の好きな科目No.1は、「体育」です。(:○)

高校生が「関心があること」No.1は「友だち」です。(:○)

ほしいものNo1は、「パソコン」です。(:×)

高校生の50%が、学校外で1時間以上勉強します。(:×)

高校生の50%が、土曜日友だちと遊びます。(:○)

高校生の80%が、自分の部屋があります。(:○)

高校生の50%が、部屋にパソコンがあります。(:×)

高校生の50%が、土曜日部活動をします。(답:×)

 

<참고사이트 및 도서>

CHILD RESEARCH NET「モノグラフ 高校生」

http://www.crn.or.jp/LIBRARY/SEARCH/sassi3.html

NHK放送文化研究所編『NHK中学生・高校生の生活と意識調査―楽しい今と不確かな未来』NHK出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