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재는 일본국제교류기금 일본어국제센터에서 발행하고 있는『日本語教育通信』의 연재 <文法をやさしく>와<文法をたのしく> 시리즈를 전재하는 코너로, 일본어학습자에게 다양한 용례를 통하여 일본어문법을 알기 쉽게 풀어 드립니다.

   

 

 

 

                제6회 Vている                                   

                                                               

                                                      학습단계: 초급후반

                                                      키워드: 상(相, aspect), 결과의 상태, 동작의 계속 


                                                                                                                   

 

 

 

지난 단원에서 [VてきたVていく]를 설명하면서 상(, aspect)의 문법형식에 대해 잠깐 다루었는데 이번 단원에서도 이 상(, aspect)과 관련된 [Vている]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태에 대해

 

먼저 예문(1), (2)를 보겠습니다.

 

(1) さいふが()ちた

, 지갑이 떨어졌다.

(2) あ、さいふが()ちている。

, 지갑이 떨어져있다.

 

(1) (2)에서 화자는 서로 다른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다음 그림A, B 중 각각 어느 그림에 해당할까요?

 

(그림A) (그림B)

 

(1) [()ちた(떨어졌다)]는 돈이 떨어지는 장면(움직임)을 보고 있는데(그림A) 반해 (2) [()ちている(떨어져있다)]는 돈이 떨어지는 장면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떨어진 후에 지금도 거기에 그대로 있는 상태를 보고 있습니다(그림B).

다른 예문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신문기사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컴퓨터가 멈추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日本(にほん)IBM16(にち)から顧客(こきゃく)のパソコンのこんなトラブルを、インタネットなどを(つう)じて(ふっきゅう)する aビスを(はじ)める。(べいこく)では先行(せんこう)して b ビスを(はじ)めているが、(後略(あとりゃく)

 

일본IBM 16일부터 고객의 컴퓨터에서 발생한 이러한 문제를 인터넷 등을 통해 복구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미국에서는 먼저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생략)

2003415日『朝日新聞』p.10

PCトラブルを自動解決」より

2003 4 15일 아사히신문 p.10

<PC문제, 자동으로 해결>에서 발췌

(밑줄 및 a, b는 아라카와, 기야마가 작성)

 

 


 

顧客:客(손님, 고객)

するなおす(고치다, 복구하다)

トラブルtrouble(문제)

 

밑줄을 친 a, b에 주목해주세요. 이 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앞으로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어떨까요? [先行(せんこう)してサビスをめている(먼저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것은 [(さき)(はじ)めて(いま)もその(じょう)(たい)(つづ)いている(먼저 시작해서 지금도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라는 뜻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지금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2), b의 공통점은 어떤 사건(동작)이 일어났고 그 결과가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상(, aspect) [결과의 상태]라고 부르겠습니다.

 

 

2. [Vている]의 사용 방법

 

다음 (3)~(6) 중 결과의 상태를 나타내는 예문은 어떤 것일까요?

 

(3)A:コピをしたいんですけど。

B:すみません。(いま)使(つか)っています。

A: 복사를 하고 싶은데요.

B: 죄송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습니다.

(4) A:サンドイッチ、まだありますか?

  B:たまごサンドイッチが(すこ)(のこ)っています。

A: 샌드위치, 아직 있어요?

B: 에그샌드위치가 조금 남아있어요.

(5)あのぼうしをかぶっている(ひと)はだれですか。

저 모자를 쓴 사람은 누구에요?

(6)10()ごろはテレビを()ています。

  10시쯤에는 TV를 보고 있습니다.

 

정답은 (4) (5)입니다. 이에 반해 (3), (6)는 동작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 즉 계속을 나타냅니다. (3)은 지금 화자가 복사기 사용이라는 동작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6)은 저녁 식사 후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이며, 그 시간에는 TV를 보고 있는 상태가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면 결과의 상태와 동작의 계속은 어떻게 구별하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