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슈 : 博多(하카타)역 – かしわ飯(가시와메시)

 

일본 규슈지방 북부에 위치한 후쿠오카(福岡)현은 지리적으로 한반도에 가깝다는 점에서 예부터 대륙과의 교류가 번성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2000년 전, 당시「나노쿠니」라는 작은 나라가 규슈 북부에 있었는데, 그 나라에서 대륙으로 사자가 파견되어 당시 중국을 지배하고 있던 후한국 왕에게서 받았다는 금도장이 18세기 후반 지금의 후쿠오카시 근교의 志賀島(시카노시마)에서 발견되었다. 그 금도장은 일본과 대륙과의 교류를 나타내는 귀중한 재산으로서 국보로 지정, 현재 후쿠오카시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와 같이 예부터 사람과 물건의 교류상 후쿠오카는 한반도에서 일본으로의 현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지금은 후쿠오카와 한반도 사이가 완전히 가깝게 되어, 현재 부산시와 후쿠오카시 사이를 고속 선박이 1일 3~4회 왕복하고 있다. 불과 3시간도 안되는 시간 내에 왕래할 수 있는데, 이는 당일치기로 여행이 가능해졌다는 얘기다.

 

 

후쿠오카를 대표 하는 에키벤으로「かしわ飯(가시와메시)」가 있다.「가시와」란 후쿠오카 말로 닭고기를 말한다. 닭고기는 비교적 가격이 싼 이유로 여러 가지 요리에 이용되고 있으며, 그 뼈(닭고기의 뼈를 “가라”라고 함)로는 맛있는 육수를 만들 수 있어, 조림이나 전골요리 등 여러가지 요리의 밑간이 되는 재료로도 자주 사용된다.

 

이 닭고기 육수로 지은 밥 위에, 잘게 부순 닭고기와 가늘게 썬 구운 달걀, 김 가루 등을 얹어 만든 도시락이 바로「가시와메시」이다. 이「가시와메시」는 후쿠오카현 내의 여러 역에서 팔고 있지만, 2002년 도쿄의 백화점에서 열린 에키벤 대회*1에서 이곳「가시와메시」가 동북지방의 에키벤 중 제일 인기가 있었다.

 

지금 후쿠오카시내의 도로 표지판은 한국어로도 표기되어 있어, 한국 사람들이 방문해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가시와메시」이외에도 명란젓이나 돼지뼈 국물 라면 등 맛있는 음식이 많이 있는 후쿠오카를 방문해 보면 어떨까. - 후쿠오카 지방에서는 "후쿠오카에 와 주세요"란 말을 방언으로「福岡にきんしゃい(후쿠오카니킨샤이)」라고 말한다.

 

*1 : 일본에는 전국 각지의 역 도시락을 소개하며 그 인기를 겨루는「에키벤대회」행사가 있다. 그 지방의 재료를 사용해 만들어진 맛있는 도시락을 먹는다는 건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인데, 에키벤대회는 실제로 여행하지 않아도 전국의 에키벤을 맛 볼 수가 있어 인기가 높다. 또 큰 백화점에서는, 언제라도 전국의 에키벤 판매코너가 있을 정도다.

 

<글 : 본 센터 부소장 하세가와 사토시>

 

 

지금까지「맛있는 기차여행」을 애독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새로운 연재시리즈가 8월부터 선보일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