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해 가고자 합니다. 볼런티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기다립니다.

 
1. 전 코스의 계획을 짠다

 

1) 여러분의 일본어 수업에 관한 생각이 다음의 어떤 것에 가깝습니까? 해당하는 것에 ○를 넣어 주십시오.

 

①(  )학생은 교사가 가르쳐 주는 것을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②(  )학생은 교사의 가르침에 의문을 가져서는 안된다.
③(  )학생의 일본어능력을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
④(  )학생이 틀리는 것은 중요하다.
⑤(  )학생이 공부에 대한 흥미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⑥(  )교사는 항상 정답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⑦(  )교사는 새로운 일본 문화와 사회에 관하여 아는 것이 중요하다.
⑧(  )교사의 생각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학생이 좋은 학생이다.
⑨(  )공부한 표현과 문법이 실제 어떨 때 사용되는지를 학생에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중요

               하다.
⑩(  )교사는 일본어의 공부목적과 의의에 대하여 학생과 함께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⑪(  )수업 전에는 지도안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⑫(  )신학기 전에 교수법과 교수내용 및 교재를 정해 두고, 학기 시작 후에는 바꾸지 않는 것

               이 좋다.
⑬(  )학생과 상황에 맞춰 교수법은 바꾸는 것이 좋다.
⑭(  )일본어와 일본사회, 문화에 관한 것은 항상 정답이 있다.
⑮(  )일본어공부는 실용적일수록 좋다.


○를 넣지 못한 항목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가르치는 것과 학습하는 것에 있어서 이것만큼은 반드시 란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상황과 학습자에 맞춰 교수법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코스와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필요한 정보, 그리고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다음의 예를 참고로 생각해 봅시다.

 

예:다음 주부터 어느 민간 일본어학교의 초급수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주까지 어떤 준비를 해 두면 좋을까요? 그리고 어떤 정보가 필요할까요?

 

● 레디네스 (readiness) 분석
일본어를 학습한 적이 있는지(어느 정도 일본어가 가능한지), 지금까지 어떤 외국어를 학습한 적이 있는지. 학습자의 연령, 취미 등. 집에 컴퓨터가 있는지. 인터넷은 사용할 수 있는지. 집에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시간은 있는지 등의 분석

 

● 니즈(needs)분석
왜 일본어를 공부하고 싶은지. 어떤 일본어를 공부하고 싶으며, 어떤 기능을 신장시키고 싶으지의 분석

 

● 코스목표 설정
코스의 마지막에 학습자가 어떤 것을 습득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떤 것을 할 수 있게 되면 좋은지의 설정

 

● 실러버스 디자인(syllabus design)
수업에서 다루는 항목을 생각한다. 실러버스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구조실러버스 : 문법과 문형으로 구성된 실러버스
 - 장면실러버스 :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장면으로 구성된 실러버스
 - 기능실러버스 : 커뮤니케이션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기능과 표현의도에 따라 구성된

                         실러버스

 

● 커리큘럼 디자인(curriculum design)
실러버스의 순서와 교과서를 가지고 가르칠 것인가, 어떤 교수법으로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3) 코스와 학기중에 필요한 정보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 컨설팅(consulting)
학습자의 상황과 수업의 내용과 교수법 등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듣고 수업에 반영한다. 

 

● 평가
학습자의 학습결과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수업과 컬리큘럼 디자인, 실러버스 디자인에 반영한다. 코스 도중에 변경된 실러버스는 후행(後行)실러버스라고도 한다. 또한 차기의 코스 목표에도 반영한다.


4) 코스와 학기종료 후에 필요한 정보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 추적조사
코스수료자가 일본어를 사용할 경우, 수업에서 학습한 일본어가 도움을 주고 있는지 조사한다. 그 결과를 차기의 목표와 커리큘럼, 실러버스에 반영한다.

 

 

상기의 코스 디자인의 내용을 표(파워포인트:コースデザイン図)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시면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