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런티어 교사를 위한 교수법」은 본 센터에서 매달 1회씩 실시하고 있는 일본어교사살롱의 2005년도 기획 강좌 시리즈에서 엑기스만을 정리하여 수록해 가고자 합니다. 볼런티어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 기다립니다.

 

지난 시리즈에서는「코스 전체 계획을 짠다」를 테마로, 학기 시작 전 및 학기 중에 필요한정보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 번에는 이를 기초로 수업에서 사용할 교과서와 교재의 선별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1. 교과서와 교재를 생각하기 전에 한 번 더 학습자에 대하여 알아 봅시다.

 

 ①수준 ②모국어 ③연령 ④직업 ⑤취미 ⑥어떤 일본어를 필요로 하는가
   ⇒ 이 외에 어떤 것을 알아 둘 필요가 있을까요? ★

 

2. 이어서, 구하기 쉬운 교과서 1권을 골라 여러 관점에서 교과서를 분석해 봅시다.

 

 (1) 교과서의 크기는?
      , (   cm X    cm)
 

 (2) 교과서의 가격은?
         원 혹은           

 

 (3) 표기법은?
      가타카나, 한자가나혼용, 로마자, 후리가나유무

 

 (4) 학습자의 모국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문법 해설, 문화 해설, 문제 등

 

 (5)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가?
      1과 별로 걸리는 시간, 1권에 소요되는 기간

 

 (6) 어휘는?
      어휘 종류, 적절한가, 각 과의 어휘 수 등

 

 (7) 한자 수는 ?
             

 

 (8) 어떤 실러버스인가?
      구조, 장면, 기능, 화제

 

 (9) 교과서가 대상으로 하는 학습자란?
      ★로 조사한 정보와 일치합니까?

 

 (10) 도달목표는 어떤가?
      언어 4기능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11) 부속교재는 있는가?
      테잎, 비디오, CD, CD-ROM, 여습문제집, 교사용메뉴얼

 

 (12)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과(課)의 수, 색인의 유무, 정리페이지, 테스트, 데이터 등

 

 (13) 각과의 구성은?
      본문, 문법해설, 드릴, 읽을 거리, 어휘리스트, 한자리스트 등

 

 (14) 문법은?
      용어, 해설의 난이도, 문형의 제출순서 등

 

 (15) 연습문제
      형식, 분량, 질 등

 

   ⇒ 어떻습니까? 이제부터 선생님께서 진행할 수업과 잘 맞을 것 같습니까?

 

3. 만약 맞지 않을 것 같으면 다른 교과서를 분석해 봅시다.

 

4. 모든 요소가 딱 맞아 떨어지는 교과서가 없는 경우에는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할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