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배운 항목 : ‘ , 타동사와 자동사, 수동, やりもらい, ~てきた, ~ていく,

 ~てくる, ~ている, ~てある, ~てために, ~ように, ~たら, ~と, ~て

 

 

 

 

이번 회와 다음 회에서는 ‘~て’가 다음 문장으로 연결되는 ’ 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로 두 문장(두 문장 이상인 경우도 있음)이 연결될 때, 다음과 같은 형식을 취합니다.

 

                                  

전문(Sentence 1)    후문(Sentence 2)

 

‘S1て、S2’에서는 S1 S2의 시간적 관계 및 사용되는 동사, 형용사 등의 종류에 따라서 다음 Ⅰ~Ⅳ와 같이

 의미 용법이 달라집니다.

 

  Ⅰ. 동작이 계속해서 일어남을 나타내는’(계기)

  

(1) 図書館(としょかん)()って、(ほん)()りてこよう。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오자.

(2) きのうはうちに(かえ)って、すぐシャワ()びた。

   어제는 집에 가서 바로 샤워를 했다.

 

이들 문장에서는 S1이 끝나고 이어서 S2가 일어남을 나타냅니다.

  S1 S2 사이에는 시간적 전후 관계가 있으며, S1 S2의 주어(동작을 취하는 사람∙사물)도 동일합니다.

 

  Ⅱ. 그 동작이 어떤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부대상황)

 

(3) めがねをかけて(うんてん)する

   안경을 쓰고 운전한다.

(4) プを()いて(べんきょう)します。

   테이프를 들으며 공부합니다.

 

  이들 문장에서는 S1이 상태∙수단을 나타내고, S1의 상태∙수단 하에서 S2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3)에서는 안경을 쓴 상태에서 운전을 하고, (4)에서는 테이프 듣기를 수단으로 하여 공부한다는 것을 나타

  냅니다. S1 S2 사이에는 시간적 전후 관계는 없으며, S1 S2의 주어는 동일합니다.

 

  Ⅲ. 이유를 나타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