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고미술품의 보고, 사노미술관

실업가 佐野隆一 씨(1889~1997)가 칠순 기념으로 고향인 시즈오카현 미시마에 본 미술관을 설립해 자신이 오랜 기간에 걸쳐 수집한 동양의 고미술품을 기증, 그 해 11월에 개관하였다.
佐野隆一 씨는 미시마에서 태어나 현재의 도쿄공업대학을 졸업 후 鐵興社라는 주식회사를 창립, 화학공업의 선각자로서 근대 일본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한 인물이다.

소장품의 특색은 다채로움에 있다. 중요문화재인 헤이안시대 후기 목조대일여래좌상을 시작으로 일본의 청동기ㆍ고경ㆍ금동불ㆍ도자기ㆍ서화 등에서부터 작은 것으로는 야타테(벼루)ㆍ머리장식 등에 이르기까지 동양 공예를 중심으로 폭 넓게 수집되어 있다. 특히 일본도(칼)는 명품이 많고 그 외 중국, 한국의 금동불, 도자기 등도 볼 수 있다. 이 소장품들은 원래 본 미술관에서의 연구가 목적이었으나, 일반 전시되고 있는 현재에는 고미술을 비교ㆍ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의 유익한 컬렉션이 되었다.
전시회는 소장품을 소개하는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연간 약 10회 개최한다. 그 중 3~4회는 회화ㆍ공예 등의 테마별로 이루어지는 특별전이고, 각 전람회 개최에 맞춰 강연회, 강좌 등을 함께 개최한다. 이 외에 그 동안 고미술에 관해 발행한 출판물도 50여권에 이른다.
사계절 아름다운 정원 隆泉苑
미술관 옆에는「隆泉苑」이란 일본 회유식 정원이 가꾸어져 있는데, 佐野隆一 씨 부모의 예전 거주지를 개조한 곳이다. 이곳에는 사계절 변함없는 연못에 봄에는 벚꽃, 초여름에는 철쭉, 가을에는 단풍이 드리워지는 아름다운 모습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한편 1월 5일부터 초창기 일본도에 대한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강연회와 워크숍도 함께 개최되고 있어 일본도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소장품
회화 약 100점, 도자기 약 600점, 서적 약 50점, 도검 약 100점, 조각 약 100점, 청동기ㆍ고경 약 100점, 그 외 금공예품 등의 약 200점을 소장하고 있다. 이들 중 국보가 1점, 중요문화재가 42점 포함되어 있다.


위의 사진은 사노미술관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을 제공해주신 사노미술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