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한국의 고교생, 돈이 너무 좋아 ??

학생 「그거 얼맙니까?」
私  「3천엔입니다.」
生徒 「에엣~~!!다카이(비싸)~~!(비싸~~)」 

이것은 ☆○▲고교 2학년 ■반 수업의 한 장면. 학생이 가격을 듣고 놀란 물건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일본의 음악 CD 앨범. 한국에서는 그 가격의 반도 안되는 가격이면 살 수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과히 놀랄만한 가격인 듯했다. 그리고「자, 이것이 일본 돈입니다.」라며 실물을 팔락거리며 보여주자,「오오~~!진짜 일본 돈이네!」「주세요!」라는 소리로 교실안이 들끓었다.「선생님、그 사람 누구예요?」하며 A학생이 내 손에 들려 있는 천엔 짜리를 보고 물었다. 교실 한 쪽 어디선가「이토히로부미!」라는 말이 들려 오길래,「아닙니다. 이 사람은 이토히로부미가 아닙니다. 나츠메소세키라는 유명한 소설가입니다.」라고 하자, 이번엔「소새끼래!」라며 즉각 그 이름에 반응을 보이며 모두가 큰 소리로 웃음을 터뜨리고 있었다. 웬걸, 한국의 욕설 중의 하나인 듯했다. 나는 다소 머리 속이 복잡해졌으나, 학생들에겐 강한 임펙트로 작용한 듯, 단 번에 이름을 외어버린 듯했다.

그리고 한국의 천원에 해당하는 백엔 짜리 동전과 십만원에 해당하는 만엔 짜리 지폐를 보여 주자, 학생들은 한국 돈과의 차이를 뚜렷하게 느꼈던 탓일까 유달리 흥미진진한 표정을 지었다. 그 중 몇몇 학생은「환전해 주세요!」라며, 천원과 백엔을 교환하려는 학생도….

돈은 어느 나라든 연령에 관계없이 사람의 마음을 끄는 것이구나 라는 사실에 묘하게 납득이 갔다. 이번 회는 그런 매력적인(?)「돈」을 테마로 일본어 수업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 사이트 및 서적

일본의 돈을 자세히 보고 싶을 때 혹은, 지폐 속 인물에 대하여 알고 싶을 때, 돈과 관계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에는 아래의 사이트와 서적(본 센터 문화정보실 소장)이 도움을 줄 것이다.

●일본의 돈 -  http://contest.thinkquest.jp/tqj2000/30073/gendai/jpn/okane/top.htm
 ⇒일본의 돈을 화면상에서 크게 확대하여 보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다. 간단한 설명도 어 있다.

●지폐 속의 인물 - http://www.77bank.co.jp/museum/okane/02.htm
⇒현재 통용되고 있는 지폐뿐 아니라、과거 써 왔던 지폐 속의 인물에 대한 사진과 설명도 게재되어 있다.

●일본 물가의 변천 - http://www.osaka-cpa.or.jp/html/bunka/kurasi/kurasi.html
⇒메이지시대부터 헤세(平成)시대까지의 식료품 및 공공요금, 신문대금 등의 생활과 밀착된 것들의 물가 변동    을 그래프로 볼 수 있다.

●일본의 물가 - http://www.rakuten.co.jp/nandemo100yen/
100엔 전후의 상품이 소개되어 있어, 저렴한 일본 상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적) 溝江省吾『數字日本人2002(숫자로 읽는 일본인 2002)(自由國民社)
⇒외국과 일본의 물가 비교와 일본인의 소비경향 등, 돈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가 풍부하다.

학생들의 관심을 살리는 일본어 수업 -「돈」을 테마로

돈에 관한 것이라면 학생들도 흥미진진. 학생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끌어낼 수 있는 연습을 생각해 보자.

준비물

일본
   
실물 또는 사진

○일본 물건
   
실물 또는 사진

 

 

 

 

 

 

 

 

 

 

 

 

 

 

관련 일본어

○숫자
   ~엔

○가격을 묻는 표현
  いくらですか。

○인물 소개 표현
名前は~です。
仕事は~です。
××年に、~ました。

○형용사
高い、安い

○~にします(결정

○~たら(가정)

○~たい(희망)

 

 

 

 

 

 

 

가능한 연습

○일본 물건 가격 맞추기 퀴즈

①몇몇의 일본 물건(실물/사진)을 보여주고 그 가격이 얼마인지를 추측하게 한 후에, 가장 근사치를 말한 사람이 이긴다.

*공공요금, 아르바이트 시급, 안경 가격 등, 한국과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소재로 쓰면 흥미를 더할 수 있다.

②물건을 보여준 후, 그것이 1000엔보다 비싼지 싼지를 생각하게 한다. 학생은「高い」혹은「安い」라고 대답한다.

○일본 지폐 속의 인물에 대하여 대답한다.

 교과서의 설명 혹은 교사가 준비한 인물에 대한 설명문을 읽고, 그것에 관한 질문을 하면, 학생은 일본어로 대답한다.

 A: 仕事は何ですか。
: 小說家です。
: 何を書きましたか。
:『それから』を書きました。

10만원 짜리 지폐의 디자인을 생각한다.

 10만 짜리 지폐를 만들려 할 때, 어떤 디자인으로 하고 싶은지를 생각하게 한 후, 발표한다.⇒클래스 전원의 아이디어를 모은다.

 A: 10万ウォンはだれにしますか。
: 私はセジョン大王にします。

10만원이 있다면, 무엇이 하고 싶은지 서로 인터뷰해 보자.

 A: 10万円あったら何がしたいですか。
: 日本へ旅行に行きたいです。


다음 회에 계속됩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이곳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이번 연재에 대한 의견, 감상, 수업을 해본 결과보고,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 학생들에게 받은 질문 등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