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고교생, 돈이 너무 좋아 ?

 일본의 고교에는 제2외국어 과목이 없나요 ??

「○○さんの好きな科目は何ですか。」오늘 □▲☆고교 2학년 ※반의 수업에서는「好きな~」를 이용하여 학생들끼리 좋아하는 것에 대하여 묻고 있다. 좋아하는 과목에 대한 질문에 가장 많았던 대답은 과연 남자 학교인 만큼「체육」. 분명 일본어 수업시간에는 개개 풀려 있던 학생도 체육시간이나 쉬는 시간이 되면 교정을 뛰어 다니는 혈기왕성한 모습으로 변신한다.

제목 없음

이 클래스에서는 일본어과목도 인기가 있어서 일본의 학교와 고교생의 생활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 많을 듯했다. 일본인 펜팔 친구가 갖고 싶다는 A군에게서는「일본의 고교생도 한국어를 공부합니까?」라는 질문이 나왔다.

현재 일본의 고교에선 일부 학교를 제외하곤 제2외국어 과목을 설치하지 않고 있다.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학교는 늘어나고 있기는 하나, 한국의 일본어교육의 규모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제2외국어 과목이 없다는 정보에 학생들은 먼저 입을 모아「정말이에요. 부럽다~」라고 했지만, 개중엔「우리들은 일본어를 배우고 있는데 어째서 일본에서는 한국어를 배우지 않나요?」라고 의아하게 생각한 학생도 분명 있었을 것이다. 일본에서도 한국어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어서「일본의 고교생도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일본어, 열심히 공부하세요!」라고 대대적인 응원을 보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정보를 얻으려면  -  추천 사이트

일본 학교의 수업과 과목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에는 다음의 사이트가 도움이 된다.

●수업시간표
  실제 고교의 수업시간표(
http://www.tjf.or.jp/deai/contents/teacher/te_index.html
  
시간표 설명과 사진(http://www.tjf.or.jp/deai/contents/teacher/te_index.html
  
⇒「ミニ事典」으로 들어가「学校教育⇒授業⇒時間割」를 보면、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본 고교의 일본어 교육
  한국어 교육 상황(
http://www.tjf.or.jp/jp/jj/jj200koko.htm
  
⇒일본전역에서 한국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리스트가 나와 있다.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의 사진http://www.tjf.or.jp/deai/contents/teacher/te_index.html
  
⇒「ミニ事典」으로 들어가「学校教育⇒授業⇒外国語英語教育」을 보면, 사진이 있다.

●고교생의 교과관(http://www.crn.or.jp/LIBRARY/KOU/VOL540/VOL54_01.HTM
  
⇒고교생이 사회로 진출하게 될 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과목 랭킹(1위:영어)이 나와 있다.

학생들의 관심을 살리는 일본어 수업 힌트  - 「학교의 수업과목」을 테마로

실제 시간표를 이용하여 듣기 연습과 회화연습을 생각해 보자. 과목명이 다소 어려 울 수도 있으나, 학생에게는 밀착되어 있는 것이므로 흥미를 갖고 외우는 것 같다.이 클래스에서는 일본어과목도 인기가 있어서 일본의 학교와 고교생의 생활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 많을 듯했다. 일본인 펜팔 친구가 갖고 싶다는 A군에게서는「일본의 고교생도 한국어를 공부합니까?」라는 질문이 나왔다.

현재 일본의 고교에선 일부 학교를 제외하곤 제2외국어 과목을 설치하지 않고 있다.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학교는 늘어나고 있기는 하나, 한국의 일본어교육의 규모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제2외국어 과목이 없다는 정보에 학생들은 먼저 입을 모아「정말이에요. 부럽다~」라고 했지만, 개중엔「우리들은 일본어를 배우고 있는데 어째서 일본에서는 한국어를 배우지 않나요?」라고 의아하게 생각한 학생도 분명 있었을 것이다. 일본에서도 한국어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어서「일본의 고교생도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일본어, 열심히 공부하세요!」라고 대대적인 응원을 보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제목 없음

준비물

○실제 시간표

관련 일본어

~曜日,~時間目

○あります

형용사
  
好きです, 好きな~

○시간표상의 과목명 등
  
國語(現代國語, 古典), 英語,   數學, 理科(化學,物理, 生物),   社會(歷史, 地理, 倫理), 音樂,   体育, 美術, 技術家庭,-ムル-ム)

가능한 연습

○인터뷰 빙고 게임

① 학생끼리 좋아하는 것(과목이 외에 음식
, 스포츠 등도 포함)을 모든 칸이 메워질 때까지 서로 인터뷰하여 빙고시트 칸 안에 이름과 좋아하는 것을 기입한다.(칸 수: 3×3)

② 모두 인터뷰가 끝나면 착석하고, 교사가 상자에서 학생의 이름이 적혀 있는 종이를 빼내어 이름을 말한다. 호명된 학생을 인터뷰한 학생은 그 칸에 ○로 표시하고, 인터뷰한 내용을 발표한다.

교사「パクミジンさん。」
 
   학생A「ミジンさんが好きな科目は、日本語です。

③ 먼저 빙고가 된 학생이 승리

○시간표 맞추기 게임

① 학생전원에게 교실 안의 시간표를
1분간 보여주고 가린다. (기억하기)

② 학생 4~5명이 그룹이 되어 한 사람이 시간표를 갖는다.

③ 시간표를 갖고 있는 학생이 과목명을 하나 말하면, 다른 학생은 무슨 요일에 있는 과목인지를 생각해 내어 말한다. 맞추면 포인트를 받는다.

④포인트를 가장 많이 적립한 학생이 승리

○시간표 페어 완성


① 페어를 만들어 각각 시간표A, B(군데 군데 공란으로 되어 있는 것)를 나눠준다.

② 각각 A또는B의 시간표를 보면서 상대의 질문에 답하고, 시간표를 완성한다.

) 학생A「月曜日の2時間目は何ですか。


다음 회에 계속됩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이곳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이번 연재에 대한 의견, 감상, 수업을 해본 결과보고,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 학생들에게 받은 질문 등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