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수업 중에 생긴 자투리시간, 어떻게 쓰고 계십니까? 

이 코너에서는수업 중의 자투리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일본문화퀴즈]를 소개하고있습니다. 

퀴즈 형식으로 되어 있어 부담 없이 교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교사 여러분의 많은 활용을 기대합니다.

 

퀴즈1) 다음 일본의 전통예능 중에서 인형을 사용하는 연극은 어떤 것일까요?
① 가부키 (歌舞伎)   ② 교겐 (狂言)   ③ 분라쿠 (文樂)   ④ 노 (能)

 

퀴즈2) 다음 일본의 전통예능 중에서 검은색 기모노나 천으로 온몸을 감싸고 연기자를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이 있는 연극은 어느 것일까요?
① 가부키 (歌舞伎)   ② 교겐 (狂言)   ③ 분라쿠 (文樂)   ④ 노 (能)

 

●정답과 해설

 

퀴즈1)의 정답→ ③「분라쿠 (文樂)」

▼One point 일본문화 

분라쿠文楽는 원래 닌교조루리人形浄瑠璃 라고 불리었습니다. 에도江戸시대 말기 무렵에 우에무라 분라쿠켄植村文楽軒이 만든 분라쿠좌文楽座라는 극장에서 닌교조루리를 상연하여 유명해지자 메이지明治시대 이후에는 닌교조루리를 분라쿠라 부르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지금도 닌교조루리라 불리기도 하지요. 닌교조루리는 16세기말경 조루리浄瑠璃라는 음악장르와 인형극이 결부되어 탄생되었습니다. 극의 내용은 역사 속의 영웅담이나 부부 또는 부모자식 간의 애정, 에도시대의 서민생활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분라쿠의 형식은 전통적이지만, 내용은 오늘날 외국인들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보편적이랍니다. 기회가 있다면 꼭 한번 보시기를 권합니다.

 

퀴즈2)의 정답→ ①「가부키 (歌舞伎)」

▼One point 일본문화 

가부키歌舞伎는 분라쿠와 마찬가지로 에도江戸시대 초기에 발생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일본의 전통예능 중의 하나입니다. 가부키에는 검은 복장을 한 사람이 무대에 등장하는데, 이 사람을 구로코黒子라고 합니다. “관객에게는 보이지 않는 사람”으로 암묵의 약속이 되어 있는 거죠. 구로코는 무대 위에서 배우가 사용한 소품들을 치우거나, 의상을 갈아입는 것을 돕기도 하고, 배우의 땀을 닦아주는 등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가부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름다운 무대” 입니다. 즉, 배우의 의상이나 무대장치, 무대배경을 관객이 보고 아름답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한 거죠. 그래서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게 된 소품이 무대 위에 있는 것은 아름답지 않다고 여겨, 그러한 소품들을 구로코가 가지고 퇴장하거나, 배우가 항상 아름답게 보이도록 땀을 닦아주거나 하는 것이죠. 이렇게 구로코는 무대가 늘 아름다움을 유지하도록 그림자가 되어 가부키의 지원합니다. 구로코와 같은 역할이 활약하는 연극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예능 중에서도 보기 힘들다 할 수 있습니다.

출처:IPA「教育用画像素材集サイ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