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수업 중에 생긴 자투리시간, 어떻게 쓰고 계십니까? 

이 코너에서는수업 중의 자투리시간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일본문화퀴즈]를 소개하고있습니다. 

퀴즈 형식으로 되어 있어 부담 없이 교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교사 여러분의 많은 활용을 기대합니다.

 

퀴즈1) (うき)()()는 일본의 대표적인 미술입니다. 浮世絵가 제작되기 시작된 후, 그 제작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졌던 시대는 언제일까요?

(へい)(あん)시대(8세기~12세기)
(かま)(くら)시대(12세기~14세기) 
()()시대(17세기~19세기) 
(めい)()시대(19세기~20세기)

 

퀴즈2) (うき)()()의 제작방법은 독특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浮世絵는 어떻게 제작되는 것일까요?
① 유명한 화가가 혼자서 그린다.
② 구입한 사람이 스스로 자유롭게 색을 칠한다
③ 여러 명의 화가가 한 장의 그림을 같이 그린다
④ 한 사람의 화가가 그린 그림을 나무판에 조각하여 인쇄하여 만든다

 

퀴즈3) (うき)()()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미술장르입니다. 어떠한 테마를 주로 다루었을까요?

① 멋진 풍경
② 아름다운 여성
③ 가부키의 유명한 배우나 유명한 장면
④ ①~③까지 모두 다루었다

 

●정답과 해설

 

퀴즈1)의 정답→ ③ 에도시대(17세기~19세기) 

▼One point 일본문화 

(うき)()()()()시대 초(17세기 중기)에 「(にく)(ひつ)(手)浮世絵」로 시작되었으며, 17세기 중기 이후에는 다색판의 인쇄기술이 발명되어 순식간에 浮世가 확산되었고 그 제작이 활발해졌습니다. 江戸시대의 중기·후기를 거치면서 浮世는 서민들도 구입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그림으로 다수 제작되었답니다. 그 후, (めい)()시대에 해외에서 사진기술이 유입되면서 浮世는 점점 쇠퇴해갔답니다.

 

 

퀴즈2)의 정답→ ④ 한 사람의 화가가 그린 그림을 나무판에 조각하여 인쇄하여 만든다

▼One point 일본문화 

(うき)()()는 당초에는 한 장 한 장을 손으로 그렸으나((にく)(ひつ)), 목판다색인쇄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목판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목판 浮世는 그림을 그리는 ()()가 원화를 한 장 그리면, 그 원화를 토대로 전문 ()() ((はん)()에 조각칼로 그림을 조각하는 사람)이 版木을 조각합니다. 이 때에 사용되는 색의 수만큼 版木을 만들게 되는데, 예를 들면 8가지의 색을 사용한 浮世絵의 경우 版木을 8장 만들게 되는 것이죠. 版木에 조각을 하는 기술은 상당히 정교하여 사람의 머리카락보다도 가는 선으로 조각할 수가 있답니다. 그 다음에 전문 ()()(浮世를 인쇄하는 사람)가 색을 칠한 版木에 색을 덧입히며 인쇄를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浮世는 한 사람의 작가가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화가인 ()(), 조각하는 ()(), 인쇄하는 ()()의 분업에 따라 제작되며, 이 중 어느 한 사람의 기술이 떨어져도 좋은 浮世는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죠.

 

 

퀴즈3)의 정답→ ④ ①~③까지 모두 다루었다

▼One point 일본문화 

(うき)()()()()시대 일반 서민들의 다양한 생활과 풍경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재는 미인·풍경·스모·가부키·명소·무사 등 여러가지를 들 수 있죠. 浮世를 보면 江戸시대의 사람들이 어떠한 것을 아름답다고 여겼는지, 어떠한 생활을 했었는지, 일본인의 미의식과 전통적인 생활 스타일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에 소개한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浮世의 사진이 게재되어 있으므로, 꼭 한번 둘러 보시고, ()()시대 일본인의 미의식과 생활양식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이트
・浮世絵木版画製作工程浮世絵의 제작공정을 동화로 소개
   http://www.adachi-hanga.com/process.htm


・動浮世絵의 그림이 움직이듯이 보임
   http://ugokie.diginauts.com/


・浮世絵サロン: 대표적인 浮世絵의 그림 소개.
   http://www.aurora.dti.ne.jp/~k-manabe/uki.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