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연구・국제대화

세계 각국에서 일본연구를 촉진하기 위하여 펠로십을 제공하거나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의 공통적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그 해결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는 국제대화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연구 기반정비 지원

일본연구분야에서 중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단일(또는 소수)기관 즉, 대학, 일본연구센터 등에 일본연구사업의 확충/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타입의 지원(예: 객원교수 파견, 연구/회의 조성, 도서 확충, 교원 확충 조성 등)을 포괄적/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한국 내 일본연구 거점으로서의 정비를 돕고 이로 인해 일본연구 기반이 강화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일본연구 네트워크 강화 지원

연구자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하여, 국제회의와 워크숍 등,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강화를 목적으로 한 자주적인 활동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지일층(知日層)과의 관계강화를 위한 학회와 일본 유학 경험이 있는 일본연구자 간의 네트워크 구축, 국제회의 개최 경비 등의 활동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 한국의 일본연구 조사보고서

국내 일본연구자의 최신동향을 파악하기위해 (재)세종연구소에서 2019년 8월부터 2020년 2월에 걸쳐서 일본연구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한국어 일본어



차세대 연구자 네트워크형성을 위한 인재발굴・육성 프로그램

차세대를 이끌어갈 일본연구자 및 인문분야의 전문가를 새롭게 발굴・육성해서 네크워크를 형성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정보발신하는 자리를 제공합니다. 20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연구활동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4인의 차세대 연구자가 [데이터베이스]라는 공통의 키워드를 가지고 각자가 연구한 것을 공유하였습니다.

각 연구자들의 연구 정보발신   jfs-niken.org

국제대화 인재 지원 및 네트워크 강화 지원

일본과 세계 각국과의 국제대화를 책임지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국제대화에서 활약할 인재의 육성이나 교류층 확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지적 리더를 일본으로 초빙하거나 일본의 지적리더를 해외로 파견하고,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의 구축ㆍ확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세계 각국의 지적리더가 참여하는 공동연구나 세미나, 회의 등에 조성을 통해 이들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본연구자에 대한 지원

일본연구와 국제대화 분야에서 훌륭한 활동을 하는 개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본연구분야에서는 연구자(박사취득자), 박사논문집필자, 단기체재연구자를 대상으로 하기 사업으로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 펠로십
  • 차세대일본연구자국외조사지원프로그램  홈페이지

맨위로 오늘 하루 닫기

이용약관 팝업 닫기

개인정보보호정책 팝업 닫기

SNS운영방침

SNS운영방침 팝업 닫기

일본어능력시험(JLPT) 저작권 안내

JLPT저작권안내 팝업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팝업 닫기

사이트맵

센터소개
사업소개
문화이벤트
연수·지원
  • 대여사업
  • 강좌
    사이트맵 팝업 닫기